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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국토관측을 위한 일본의 '위성정보활용' 노력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12:37

    머리 안용'위성 정보 활용'라는 지역국에서 수신한 인공 위성 자료를 전처리 과정을 거쳐서 보동 위성 정보로 변환한 담, 분야별 이용 목적에 맞게 가공하고 고부가 가치의 위성 정보를 생산·소비하는 1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세계 우주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이 1992년에 고해상도 위성 정보의 상용 판매를 통과하면서 세계의 위성 정보 활용 시장은 공간 정보 산업과 연계하여 꾸준히 증가했다. 이러한 위성정보의 활용이 다양화·전문화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위성정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운영 중인 과인라의 위성은 정부 안보에 중점을 두고 있어 최근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위성활용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국토 분야에서는 국토의 효율적인 관리, 지도 제작, 공간 정보 산업 지원등을 위한 국토 관측 전용 위성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국토 교통부는 미래 창조 과학부와 충의처럼 국토 관측을 위한 '차세대 중형 위성 1.2호기(국토 관측 전용 위성)01'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국토 교통부는, 국토 관측 전용 위성의 개발과 함께, 국토 관측 전용 위성의 안정적인 운영과 국토 관측 위성 정보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가칭) "국토 관측 위성 정보 활용 기술 센터(이하, 국토 위성 활용 센터)"의 설립을 도모하고 있다. 국토 위성 활용 센터는, 국토 관측 전용 위성의 안정 운용을 위한 기반 구축, 국토 위성 정보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활용 기술의 개발, 요구에 맞춘 국토 위성 정보의 활용·지원 체제의 구축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토관측위성정보 활용기술 개발, 신규사업 발굴, 전문인력 양성, 국제협력체계 구축 등 다양한 추진과제를 조사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국토위성활용센터의 핵심기능은 국토교통부의 현재 일에 위성정보를 활용해 국토관리체계를 선진화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 때문에 위성 산업 선진국인 1일본의 위성의 정보 활용 실태를 파악하겠다고 관련 기관 및 위성 센터를 방문했다. 최근 1일본은 위성 정보 기반의 공간 정보 산업의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주 정책 기본 방침을 조사 개발 위주로 이용 확대 카웅데우로 전환하는 정책적·기술적 개혁을 단행했다. 예컨대 1일본의 우주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JAXA(1일본 우주 항공 탐사 개발 기구)은 인공 위성의 제조 및 발사를 위한 기술 개발에 집중하던 정책에서 산업 경쟁력을 향상하고 실용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 이것을 통해서 자국의 위성 정보 활용 산업을 활성화시켜, 우주 개발 계획을 통한 실질적인 이익을 창출한다. 1일본의 고런 정책적 변화는 요즘 우리그와잉라의 미래 창조 과학부와 항공 우주 연구원이 향후 추진하려는 우주 개발 정책 방향과 비슷하기 때문에 국토 관측 분야에서 1일본의 위성 정보 활용의 노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JAXA' 제1위성 임무 본부'의 위성 정보 활용 촉진 노력 JAXA는 '위성 조사 개발과 이용 촉진'사업의 1환으로,' 제1위성 임무 본부'를 구성하고 그 산하에 EOC(Earth Observation Center, 지구 관측 센터), EORC(Earth Observation Research Center, 지구 관측 조사 센터), SAPC(Satellite Applications and Promotion Center, 위성 추진 센터)등의 추진 기관을 만들들었다. EOC는 1978년 10월에 도쿄에서 북서쪽으로 약 50킬로 떨어진 사이타마(사이타마 현의 하토야마 정(정)에 설치되 슴니다. 4개(지름 10m급 2개, 11m급 1개, 13m급 1개)의 위성 수신 앙테그와잉룰 보유하고 있으며, 위성 자료 수신 보동 전 처리, 저장·보관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EORC는 도쿄에서 북동쪽으로 약 60㎞ 떨어진 이바라키(이바라키)현 쓰쿠바(츠쿠바 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성에 탑재되는 센서의 설계나 개발, 위성 자료 송수신 및 분석 기술, 보동 위성 정보 생성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6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매년 문부 과학성으로부터 약 30억엔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지만 이는 EOC와 SAPC보다 많다. 예산 대부분을 외부 조사원이나 대학과 아웃소싱을 통해 진행되는 조사개발비가 차지하고 있다. 역시, 새롭게 위성이 발사되면, 그 위성의 마에다 sound "활용 조사 그룹"이 EORC 내부에 조직 된다. 조직편성상 수신시스템 운영이 주임무인 EOC가 위성정보처리가 주임무인 EORC 하위에 위치하고 있다.​ 가장 최근 설립된 SAPC는 기술 개발 및 학술 조사에 치우쳐1일본 우주 개발 정책에서 탈피하려 EORC에서 2006년도에 분리·설립되 슴니다. 주요 업무는 위성정보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위성정보 활용 관련 민간시장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약 50여명 규모로 운영되고 있어, 문부 과학성으로부터 매년 약 20억엔의 예산을 받고 있다. SAPC초기의 임무는 1일본 지구 관측 위성인 ALOS(The Advanced Land Observation Satellite)02의 위성 정보를 체계적으로 서비스하고 학술 조사에 폭넓게 이용되게 지원하는 것입니다. 2011년 동 1일본 대지진 다음에는 통신 위성을 이용한 재난 대응 훈련 및 매뉴얼 작성도 전부 sound되고 있다.EORC에서 만들어진 위성영상정보를 현업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가공하기 위해 각 활용분야의 전문조사소 및 대학과 협력하고 있으며, 고란 위성정보의 현업활용작업을 "솔루션개발"이라 부르고 있다. 구체적인 SPAC의 솔루션 개발 사례를 보면 EOC에서 위성을 수신하고 EORC에서 생산한 해수면 온도 자료를 SPAC에서 받아 1일본 어업 정보 서비스 센터(JAFIC)과 협력한 어종 분포 지도를 만들어 어민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역시 EOC와 EORC의 위성 레이더 자료(PALSAR)영상을 SPAC에서 받아 1일본 토목 조사소와 협력하여 댐의 결제의 변화를 모니토링하 것 나, EOC와 EORC에서 가공한 위성 정보 기반의 전자 지도를 SPAC에서 받아 자치 단체의 탄 게 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EOC에서 수신한 위성 자료를 EORC로 분석 처리하고, SPAC가 다른 전문 기관과 협력해 위성 정보의 활용에 관한 현업을 지원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그림 1>이바라키 현 쓰쿠바 시에 위치한 JAXA EOC의 전경<그림 2>위성 수신 안 내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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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간 분야의 위성 정보 활용의 톱 러너 RESTEC RESTEC(Remote Sensing Technology Center)은 위성 정보를 이용한 지구의 자원 및 현상에 대한 기초적이고 종합적인 조사 개발 때문에 하나 975년 8월에 '재단'으로 설립되어 20의 하나하나 해 8월 1조의 재단 법인으로 개편될 때까지 JAXA의 위탁 위탁을 중심으로 운영됐다. 설립 초기에는 1일본 위성이 없었기 때문에 America위성 자료를 분석하는 사업을 수행했다. 하나 979년에 JAXA의 전신인 우주 개발 사업단 EOC에 대한 운용 지원 업무를 시작하고 2007년부터는 JAXA의 EOC운영을 전면적으로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다. JAXA의 위탁 위탁 사업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재단'의 시기에는 200한살 EORC가 츠쿠바 시에 이전함으로써 RESTEC의 '해석 조사 본부'도 츠쿠바 시에 이전하기도 했다.​ 최근 1반 재단 법인으로 전환되어 RESTEC는 JAXA의 위탁 기관이라는 이미지를 친구 구기자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수익 창출에 힘쓰고 있다. 이렇게 RESTEC가 1반 재단 법인으로 개편한 데는 크게 세가지 배경이 있다. 첫째, 그대로 전처리된 위성정보는 세계적으로 공짜로 공급되는 추세여서 고부가가치 위성정보를 생산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고부가 가치의 위성 정보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셋째,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기술의 상당 부분이 공짜로 공개되고 있다는 배경이 작용했다고 합니다.RESTEC는 자체 위성수신장비나 위성정보처리를 위한 대형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JAXA장비를 무상 또는 아침 식사는 비용에 대여하고 사용하는데 이는 1일본 행정부가 위성 정보 활용 촉진을 위해서'인프라는 행정부, 활용은 민간'이 그 다소움됩니다는 정책을 추진한 결과다. 이를 통해서 RESTEC는 인프라 투자에 대한 리슥브그다소움을 줄이고 5개 분야(공간 정보 해양 재해, 산림 농업)의 위성 정보 활용 사업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RESTEC가 JAXA로부터 ALOS 위성에 대한 영상 판매권을 획득하고 있는 점도 중요한 사업 기반이 되고 있다. 이처럼 수익사업에 집중하면서 과거 재단 시절보다 조사개발부와 위성정보기술실에서 직접 조사 개발되는 비율이 아침이 돼 대학에 위탁하는 형태가 늘었다. 한편, 잠재적인 위성 정보 활용 분야나 시장의 현상을 정기적으로 조사하는 등의 컨설팅 기능을 새롭게 담당하고 있어 이러한 조사 내용은 문부 과학성에 정기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역시 1일본 국지에 협력 기구(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JICA)의 예산 지원을 받고 위성 정보 처리 및 활용 기술에 대한 교육 연수 사업을 추진 중이다.03 이렇게 1반 재단 법인 RESTEC는 그와징챠에 거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는 영업, 연수, 조사 업무가 강화되고 있다.​<그림 3>JAXA와 RESTEC의 협업 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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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성 정보 활용의 학술 분야의 리더, 치바 대학 CEReS본인 리타 편재 공항에서 전철로 20분 거리에 있는 국립 치바)대학은 위성 원격 탐사 분야를 지속적으로 특성화시키고 있었다 일 970년대 후반 공학부에 리모트 센싱(remote sensing)강좌가에 나비로 개설됐다. 일 986년 교수 9명에서 영상, 리모트 센싱 조사 센터가 설립됐지만 대학이 적은 예산으로 본격적으로 운영되지 못 했습니다. 일 990년대 들어 일본 국가가 대학에 정량적'실적'에 따른 차등 지원 정책 04를 본격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지바 대학은 원격 탐사 분야를 특성화하기 위해서 일 995년'환경 리모트 센싱 조사 센터(Center for Environmental Remote Sensing:CEReS)'을 설립했다. ​ CEReS는 문부 과학성으로부터 연간 500만엔의 예산 지원과 대학 자체 예산을 모두 900만엔의 예산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이는 최소 한도의 유지 비용에 불과하고 센터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를 들어, 현재 건물이 노후화하고 안전을 위해서, 서버를 3층에서 더욱에 가면 되는데 이를 위해서 필요한 예산(약 4,000만엔)의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인 교수들의 외부 수탁 과제에서 일정 부분의 예산을 적립하고 있다. 이처럼 부족한 예산 때문에 운영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몇 가지 계획을 강구하고 있지만 위성자료 수신 및 처리는 민간 소프트웨어(수신자료 변환 및 각종 보정에 대한 소프트웨어)를 구입해 자동화 이후 한 명의 비전문 인력이 그 다음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위성 안테나의 자기 보수는 정기적으로 민간기업에 의뢰하고 있다. 직접 수신하지 않는 위성자료에 대해서는 기상청과 협력해 원자료 형태로 전달되고 있다. 조사 분야도 농업 재해, 대기 환경, 식생 환경에 한정됐고 결국 당초 한 5명으로 출발한 교수 팀은 현재 한 0명(이학부 5명, 공학부 5명)로 줄었다.이처럼 작지만 원격탐사 분야의 학술진흥을 위해 일본에서 유일하게 위성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제공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깔려 있다. 이를 바탕으로 타고, 대학 및 연구소와 40여건(20일 3년 기준)의 공동 조사도 수행하고 있다. 이렇게 무료로 재제공되는 위성정보의 다운로드 건수, 공동조사 건수, 출판 논문 건수 등은 그대로 문부과학성의 대학평가에 반영된다. 실제로 "국립대학 공동 이용/공동 조사 거점 협의회"에 소속된 CERS는, 위성 정보의 무상 공유(다운로드)의 건수를 매년 문부 과학성에 보고하고 있다. 고런 특성화 노력의 일환으로 20일 0년 4월 문부 과학성의 '국립 대학 제2기 중기 계획'에 근거한 '환경, 원격 탐사 분야 공동 이용이나 조사 거점'에 선정됐다. 운영비를 마련하기 위해 교수들은 외부 용역과제를 적극적으로 수주하려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과제는 JAXA가 발주한 사업인 ​ 시사점 ​<그림 4>일본의 위성 활용 센터로서의 역할과 기능 붕그 다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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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자본이 필요하며, 실패 위험이 큰 인프라 구축 부분은 행정기관인 JAXA가 수시로 선정되며, 위성정보 활용기술 개발 및 현업 적용과 수익 비즈니스 창출은 RESTEC과 같은 민간업계가 주도하고 대학에서는 학술적 연구에 집중하면서 JAXA와 RESTEC에 대해 지속적인 기술개발 성과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 나쁘지 않다"의 위성 정보의 활용은, 행정부 주도로 행해지고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행정부 기관(예:데힌민 한국 항공 우주 연구원)과 민간(산업계, 학계)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시장 신지 효과를 발휘하는 활용 전문 기관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또 우리를 나쁘지는 않다의 위성정보 활용이 기상, 해양, 환경, 국방 등 특정 분야에 치우쳐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다양한 분야에서 위성정보가 활용되는 제펜의 사례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최근 '우리가 나쁘지 않다'에서도 '안전'에 대한 사회적 흥미와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제펜의 재해 활용 사례가 참고가 된다. 다양한 활용 분야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전문분야별 위성정보 활용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이며, 각 전문분야에서 이것을 리드할 수 있는 기관이 나쁘지 않게 조직이 구성될 필요가 있다.JICA와 RESTEC의 해외 교육사업과 자국 내 공무원 연수 프로그램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개발 도상국을 대상으로 교육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해외 잠재 시장 개척의 제1단계가 될 것 공공부문에서 위성정보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만큼 공무원을 대상으로 위성정보 활용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위성정보 기반의 정책 의사결정 지원 체계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다.위성 활용의 세계적인 패러다임에 발맞춰 제펜의 행정부, 민간, 대학이 새로운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모습은 점차 보유위성 수가 늘 그렇듯이 우리 실정에 비추어 의미 있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우리, 나쁘지 않다'의 위성정보 활용 관련 전문기관은 항공우주연구소의 위성정보연구소, 행정부기상위성센터, 국한해양과학기술원의 해양위성센터가 있으며 행정부 주도의 전체 운영 형태를 갖고 있다. 인프라나 기술기반이 부족한 시기에는 특정 기관에서 위성 활용 관련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유효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기 때문에 향후 다양한 목적의 위성이 다수 운용되는 시기에 국내의 위성정보 활용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제펜의 사례와 같이 행정부, 산업계, 대학, 전문 활용 기관 등 여러 활용 주체가 상호 역할과 기능을 분할·제휴함으로써 위성산업을 발전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 참고 문헌 국토 연구원 20개 4. 국토 관측 위성 정보 활용 기술 센터 설립, 기반 연구(제안서). 안양국토연구원.김영순 강치호 김희섭 이광재 이덕규. 20개 4)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공간 정보 위성 탑재체 개발 기획 보고서. 안양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CERS 홈페이지. http://www.cr.chiba-u.jp/. EOC홈페이지. http://global.jaxa.jp/about/centers/eoc/index.html.JAXA 제1위성 임무 본부 홈페이지 http://www.satnavi.jaxa.jp/. RESTEC홈페이지. http://www.restec.or.jp/.


    자세한 자료는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홈 페이지 URL http://ubin.krihs.re.kr/ubin/index.php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국토 연구원에 있는 동의 없이 무단 복제(부분 복제를 포함)및 가공, 임의로 사용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출처:이호상| 국토 연구원 책임 연구원 조 제일| 국토 연구원 책임 연구원, 국토 연구원 도시 재생 연구 센터 홈페이지(UBIN)세계 도시 사례 2014-12작성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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